식약처 유해물질 검출 10종 생리대 제품명 발표:: 휘발성 유기화합물 검출 생리대, 대안의 면 생리대, 식약처 발표 생리대 제품명

Posted by 랑쿤이
2017. 9. 4. 17:56 일상다반사/핫이슈&신기한 이야기


안녕하세요 랑쿤이 입니다.


얼마전 릴리안 생리대에서 유해물질이 검출이 되면서 한번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어서 유한킴벌리 생리대 역시 문제가 되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배신감을 느끼며 한 회사를 질타를 하기도 하였는데요, 이에 더 나아가 시민들은 유해성 평가를 한 10개의 생리대를 모두 공개를 하라고 지속적으로 요구를 하였습니다.


이에 드디어 오늘 9월 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여성환경연대와 강원대학교 김만구 교수팀'생리대 방출 물질 검출시험'에 사용된 10종의 일회용 생리대 제품명을 공개를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오늘 식약처 발표를 통해 나온 생리대 10종 제품명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유해제품 검출 생리대, 제 2의 릴리안 생리대, 식약처 10종 공개



강원대의 김만구 교수팀에서 시험에 사용된 생리대 제품명들이 오늘 오후 식품의약품안전처 김대철 바이오생약심사부장에 의해 발표가 되었습니다.

1. 릴리안 순수한면 울트라 슈퍼가드 중형

2. 좋은느낌 울트라 중형 날개형

3. 쏘피 바디피트 울트라 슬림 날개형 중형

4. 위스퍼 보송보송 케어 울트라 중형

5. 쏘피 귀애랑


등의 중형 제품 5종


6. 릴리안 팬티라이너 베이비파우더향

7. 릴리안 팬티라이너 로즈향

8. 좋은느낌 팬티라이너 좋은 순면

9. 화이트애니데이 팬티라이너 조르마리향

10. 화이트 애니데이 일반팬티라이너


등 팬티라이너 5종 등 총 10개 제품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이런 사건의 발단으로는 지난 3월 여성환경연대에서 이들 제품에 대한 위발성 유해물질 검출 시험 결과를 공개하면서 10개의 제품 모두에서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검출 되었다는데에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여성연대에서는 발표와 함께 당국의 생리대에 대한 전수조사와 위험성 평가등의 조사 역시 촉구를 하였습니다.



오늘 이러한 10개의 시험에 사용된 제품명이 밝혀지면서 이 제품들을 사용하였던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더욱 증폭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실제 이러한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의 경우 매출과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을 것도 자명한 사실로 보여 집니다..


다만 우선 식약처는 10개의 제품명을 밝히면서 "여성환경연대와 김만구 교수의 시험 결과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이 검출되었다는 것만으로는 인체에 유해성 여부를 판단할 수 없으므로 소비자가 지나치게 우려하기 보다는 식약처의 위해 평가 결과를 기다려 달라."고 지나친 혼란과 우려의 자제를 당부하기도 하였습니다.



우선 이렇게 제품명을 1차로 밝긴 식양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에 대한 1차 전수조사가 끝나는 즉시 업체명과 품목명, 유기화합물의 검출량과 검출된 유기화합물의 위해정도 여부를 다함께 공개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또, 아직 공개가 되지 않은 나머지 휘발성 유기화합물 76종 역시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를 한다는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요즘들어 이렇게 달걀, 소세지 처럼 사람이 먹고, 입고, 직접 몸으로 흡수가 되는 것에 대한 많은 이슈가 터지고 있어서 정말 안타깝게 생각이 됩니다.. 결국 어디에 살건, 무슨일을 하건, 돈을 많이 벌건 결국 최종 목적은 건강하게 오래오래 잘 사는 것이 그 목적이라 생각이 되는데,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 유해성분들에 노출이 되는 이런 사건들이 참 안타깝게만 느껴집니다..



여성분들이 느끼는 불안감 역시 굉장히 커지는 바람에 1회용 생리대 대신 면 생리대가 불티나게 팔리며, 거의 품절현상 까지 왔다고 하니 여성들이 직접 느끼는 불안감의 크기가 상당할것 같습니다.. 특히 친환경 생리대로 많이 알려진 나트라케어나 생리컵, 생리 기져기 등 기존의 1회용 생리대의 대체품을 찾는 움직임이 상당히 많아 졌다고 하니 앞으로의 향방이 주목이 됩니다.

조속한 시일내에 마무리가 되어 좀 더 안전하게 믿고 쓸 수 있는 1회용 생리대가 나왔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