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nyPng,사진 용량 줄이기::사진 사이즈 그대로, 사진 용량 줄이기. 팬더 용량 줄이는 사이트, 타이니피엔지, 타이니PNG

Posted by 랑쿤이
2017. 8. 29. 23:57 유용한 정보들


안녕하세요 랑쿤이 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라면 숙명적으로 새로운곳, 신기한 곳을 방문을 하여 구석구석 사진을 찍어 블로그에 업로드를 하는게 일상화가 되어 있습니다. 


저 역시 유명 맛집, 지역 유명 축제, 콘서트 등등 다양한 경험을 할때 블로그에 올리지는 않더라도 습관적으로 사진을 찍곤 합니다^^

간혹 이렇게 찍은 사진을 블로그에 올리려고 마음을 먹게 될때면 사진 편집과 사진의 용량때문에 때때로 고민을 하곤 합니다.


블로그에 업로드 하는 사진 용량이 클 경우 블로그 방문자의 입장에서는 쓸데없이 큰 용량의 사진을 받는다고 로딩 시간이 길어지게 되어 블로그 체류시간, 이용 만족도가 현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컴퓨터가 아닌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블로그를 보는 경우, 큰 용량의 사진을 받음으로써 데이터가 쭈욱쭈욱 빨리는 효과까지 느끼게 됨으로 다시는 그 블로그에 접속을 하지 않게 될듯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이용객의 편의를 위한 블로그 업로드용 사진 용량 줄이는데 유용한 사이트인 TinyPng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 사진 크기 그대로 두고, 사진 용량 줄이기. 사진 용량 줄이는 사이트 TinyPng



얼마전 문구점을 방문하며 찍은 사진들을 포스팅을 하기 위해 정리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때 찍은 사진은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은 총 10장. 보통 카메라 설정을 제일 높은 화소로 맞춘 후 사진을 찍다 보니 한장당 약 1메가가 못되는 용량이 할당이 됩니다.



실제로 이렇게 찍은 10장의 사진의 용량은 약 8메가 상당! 포스팅을 하려는 의지도 좋지만... 제가 제 블로그의 방문자라도 정보를 얻기 위해서 오랜 로딩 시간과, 데이터를 소모하게 된다면 썩 달갑지는 않은 상황이 펼쳐질듯 합니다.


그래서 사진 용량 줄이는 사이트를 방문하여 사진 크기를 줄이기로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이 사이트는 바로  TInyPng.com(혹은 TinyJpg.com) 입니다. 별도의 설치없이 단순히 웹페이지를 통해서 사진 용량을 줄일 수 있는 정말 획기적인 사이트인듯 합니다.


기존에 사진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알씨, 포토샵, 그림판, 포토스케이프 등등 여러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그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용량을 줄이는 작업들을 하였지만 이제는 인터넷만 된다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사진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타이니피엔지 사이트는 다음 링크를 통해 접속이 가능합니다. ▶TinyPng사이트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을 한다면 다음과 같이 대나무를 먹고있는 판다의 그림이 나오고, 사이트가 뜬다면 사진 용량 줄이는 준비가 모두 끝이 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 무설치 사진 용량 줄이기를 할 수 있는 사이즈 타이니PNG(타이니jpg)의 사용법은 정말로 간단합니다. 먼저 타이니피엔지 사이트가 로딩이 끝이 난다면 위와 같이 용량을 줄일 사진들을 선택을 하여 인터넷 사이트의 녹색 네모 박스에 드래그 앤 드롭(끌어넣기)를 해줍니다.



이렇게 압축을 하고싶은 사진들을 단순히 드래그&드랍 으로 끌어서 녹색 네모안에 넣어만 주면 끝이 납니다! 그 후는 왼쪽 사진과 같이 끌어올린 사진들이 압축이 되게 됩니다.


그 후 시간이 지나면서 오른쪽 사진과 같이 각각 사진마다 압축이 되면서 각각의 압축률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얻어진 압축사진의 총 압축률이 아래에 표시되게 되는데 이번의 경우는 무려 68%의 사진 용량 줄이기 효과를 보았습니다!



이렇게 압축이 된 사진은 하나하나 각 사진의 옆의 'download'를 통해서 받을 수도 있지만 'Download All' 버튼을 이용해 한번에 다운이 가능합니다.



'Download All'을 이용하게 되면 기본 설정된 폴더로 다운이 되게 됩니다. 저의 경우 크롬을 사용하여 다운을 하였기에 기본 폴더인 '다운로드' 폴더로 사진들이 다운이 되었습니다.



(다운로드 폴더 밑에 받아진 용량 줄어든 사진들)




이렇게 사진 용량 다운이 완료된 사진과 원본 사진의 용량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용량 압축전의 사진 10장의 용량은 7.8MB 입니다. 하지만 TinyPng(TinyJpg)를 이용한 사진 용량 줄이기 후 나온 10장 사진 용량은 단지 2.49MB로 절반 이상, 즉 68%의 사진 용량 감소 효과를 톡톡히 보았습니다.



10장의 사진을 다운받기 위해 8메가가 필요했던 것이 2.5메가로 확 줄어드니 포스팅을 보는 방문자들이 입장에서는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욱 놀라운 점은 TinyPng(TinyJpg)는 사진용량을 줄이면서 사진의 가로 세로 크기는 동일하게 유지가 된다는 점입니다!!

보통 알씨, 포토스케이프, 그림판 등 일반적인 프로그램을 이용해 사진크기를 일괄적으로 줄이게 되면 사진 용량이 줄어드는 비율 만큼 사진의 원본 사이즈 역시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TinyPng(TinyJpg)의 경우,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사이즈는 유지가 되면서 용량만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본사진: 사이즈 2048x1152, 용량 782kB

압축사진: 사이즈 2048x1152, 용량 242kB


이렇게 사이즈는 유지하면서 용량만 줄이는 데이는 타이니PNG(타이니JPG)만의 노하우가 숨어있는듯 합니다.



TinyPng(TinyJpg) 원리는 정확하게는 판단하기 어렵지만 업로드를 한 사진의 이미지를 분석하여 텍스쳐, 패턴, 색상으로 사진이 해독을 한 후 인코딩 과정을 거쳐 단순히 사진의 크기를 줄여 용량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세세한 픽셀들의 유무를 조정해 가며 중간중간 픽셀들을 비우면서 사진의 전체적인 형태는 유지를 하는 방법이 아닐까 유추를 할 뿐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정말 간단한 방법으로 사진을 압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이 포스팅을 쓰는 중에도 사용한 사진들 역시 TinyPng를 사용하였는데 원본사진 2.6메가에서 압축 후 760키로바이트로 용량이 확 줄어 들었습니다. 


이렇게 평소 블로그나 SNS를 하면서 나의 포스팅이나 글들을 방문해 주는 방문객의 입장에서 좀 더 원할하고 빠른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사진을 줄여주는 것이 용의할듯 합니다.


위 정보가 유용하셨다면 공감/댓글 부탁 드려요~! ^^

-감사합니다.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