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안전도평가 제도(KNCAP)::자동차 충돌 테스트 및 자동차 안전 시험 제도

Posted by 랑쿤이
2017. 5. 7. 21:32 오토 모바일/자동차 관련 기술


안녕하세요 랑쿤입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가장 중요한 성능인 안전성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자동차의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세계 공통적으로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동차가 보행자를 쳐 보행자가 사망하는 경우는 물론 자동차끼리 혹은 자동차와 사물과의 충돌 등으로 운전자와 탑승자의 피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세계 각국은 자국내 자동차의 안전도 향상을 위해 저마다의 자동차 안전평가 제도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을 도입하여 자동차 정면충돌, 측면충돌 등의 시험 결과를 공개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자동차 구매시 안전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게 되면서 구매의 척도로 고려하기 시작하였고 이를 통해 자동차 제조사들이 좀 더 안전한 자동차를 만드는 것을 유도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 국내에서도 신차가 출시되면 유로 NCAP이 몇 점이다 등과 같은 기사가 나오면서 고득점을 받은 차량과 저득점을 받은 차량이 공개가 되면서 종종 화제가 되곤 해 구매를 하려는 소비자들이 의사결정을 하는데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차 안전도 평가는 미국(NHTSA) 1978년, 오스트레일리아(ANCAP) 1993년, 유럽(EURO-NCAP) 1995년, 일본(JNCAP) 1996년부터 각자의 NCAP을 시행을 하여 제도를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한국 역시 이런 차량 안전성능 향상 추세에 맞추어 1999년 정면충돌 안전성평가를 시작으로 2000년 제동안전성 평가, 2003년 측면충돌안전성 평가가 추가 되면서 2003년 정식 법규로 제정이 되었습니다.



1. 한국 자동차 안전도평가 제도: KNCAP(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우리나라의 경우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에서 자동차 안전도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2003년 공식 법규로 제정된 후 단계적으로 평가 항목들이 추가 되면서 2015년 총 9개의 평가항목이 마련되었으며 이는 [자동차안전도평가시험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시행이 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해외의 차동차 안전 성능 안전도 평가기준을 비교해 놓 표입니다. 해외에 비해 한국의 경우 더욱 다양한 안전도 항목을 평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출처: KNCAP)



그럼 한국의 KNCAP의 9가지 평가항목의 시험방법과 평가법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2. KNCAP 평가항목9가지의 실제상황, 시험방법 및 평가법


1. 정면충돌 안전성 평가

ㆍ실제상황

   - 반대방향 56km/s로 달려오는 자동차와의 정면충돌 하는 상황

ㆍ시험방법

   - 고정되어 있는 콘크리트 벽에 56km/h의 속도로 정면충돌을 시킵니다.(법규속도 48km/h)

ㆍ측정사항

   - 운전석(남성)과 동반석(여성)에 탑승한 사람(더미모델)의 머리와 흉부, 상부다리에 받게되는 상해치를 측정합니다. 또한 충돌하는 순간에 문이 열리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고 구조 상황을 가정해 외부에서 손으로 문을 여는데 드는 힘과 연료누출 여부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2. 부분정면충돌 안전성 평가

ㆍ실제상황

   - 반대방향에서 64km/h로 달려오는 자동차와의 40% 부분 정면충돌 하는 상황

ㆍ시험방법

   - 고정된 콘크리트 벽에 64km/h로 40%의 부분정면충돌을 시킵니다.

ㆍ측정사항

   - 정면충돌과는 다르게 운전석(남성), 동반석(남성)의 더미에 가해진 머리, 흉부, 상부다리와 하부다리에 받게되는 상해값을 측정하게 됩니다. 충돌시의 문열림 여부와 연료 누출여부 등은 정면충돌과 동일 평가법이 적용 됩니다.




3. 측면충돌 안전성 평가

ㆍ실제상황

   - 멈춰있는 자동차의 측면에 수직으로 충돌하는 상황

ㆍ시험방법

   - 차량은 고정된 상태로 이동벽을 자동차 90도 측면에서 55km/h의 속도로 충돌 시킵니다.

ㆍ측정사항

   - 운전석(남성)에 탑승한 더미의 머리, 가슴, 복부와 골반에 받게 되는 충격량을 측정합니다. 


4. 기둥측면충돌 안전성 평가

ㆍ실제상황

   - 기둥형상의 구조물에 충돌할 경우

ㆍ시험방법

   - 고정된 기둥형상의 구조물에 32km/h의 속도와 75도의 각도로 차량을 충돌 시킵니다.

ㆍ측정사항

   - 운전석(남자)에 탑승한 더미의 머리에 받게되는 상해를 측정합니다.


5. 좌석안전성 평가시험

ㆍ실제상황

   - 운전석 및 보조석에 앉았을때 후방 충돌을 당할 경우

ㆍ시험방법

   - 시트 단품 상태로 더미를 안전벨트로 고정을 한 후 후방에서 16km/h의 속도로 충돌 시킵니다.

ㆍ측정사항

   - 머리지지대 접촉시간, 철추 첫번째 마디의 가속도, 목 상단부 전단력/인장력, 머리 반발속도, 목상해 지수, 목상단부 전단력과 모멘트 합성지수를 측정합니다.




6. 보행자 안전성

ㆍ실제상황

   - 보행자가 차량에 충돌

ㆍ시험방법

   - 성인과 어린이의 머리 및 상하부 다리모형을 이용하여 고정된 차량에 40km/h로 충돌 시킵니다.

ㆍ측정사항

   - 머리와 다리 모형에 받게되는 상해값을 측정합니다.


7. 주행전복 안전성

ㆍ실제상황

   - 주행 중 사고 회피를 위해 급커브시 차량의 전복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

ㆍ시험방법

   - 무게중심을 체크하여 정적안전성인자(SSF)와 50~80km/h의 속도에서의 주행전복안전성을 평가합니다.

ㆍ측정사항

   - 정적안전성인자(SSF, Static Safety Factor)는 차량윤거, 차량무게중심 높이를 평가합니다.
   - 주행전복안전성은 바퀴들림 여부(지면에서 50mm이상 들릴 시)를 측정합니다.


8. 제동안전성

ㆍ실제상황

   - 주행 중 갑작스러운 급제동을 하는 상황

ㆍ시험방법

   - 100km/h로 달려오면서 노면 상태별 브레이크를 밟아 정지될때 까지 이동거리를 측정합니다.

ㆍ측정사항

   - 제동거리, 차선 이탈여부 및 정지자세 측정합니다.


9. 사고에방안전성

ㆍ실제상황

   - 전방충돌 경고장치, 차로이탈 경고장치, 좌석안전띠 경고장치

ㆍ시험방법/측정사항

   - 각 상황별로 전방 장애물 감지, 차량 차로이탈, 안전띠 미착용 시 이에 대한 경고를 운전자에게 전달하는지 여부를 측정합니다. 


  오늘은 우리나라의 자동차 안전 평가 항목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하기 위해서 나뿐만 아닌 가족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선 꼭 체크를 해보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 사고시의 안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들어가시면 KNCAP 홈페이지로 연결이 되어 구매를 염두에 두시는 차량에 대한 KNCAP의 시험 영상과 안전도 점수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 항목별로 자세한 시험 방법과 내용을 보실수 있습니다. 자동차 구매를 앞두고 계시다면 꼭 체크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국 자동차 안전도평가 KNCAP사이트(바로가기)


위의 정보가 유용하셨다면 공감 꾸욱~!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