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명 주소 의미::도로명 주소로 건물 찾기와 도로명 주소의 숨은 뜻

Posted by 랑쿤이
2017. 8. 10. 23:01 유용한 정보들


안녕하세요 랑쿤이 입니다^^


오늘은 생활을 하면서 유용한 정보를 말씀드릴까 합니다.


여러분들은 주소를 부를때 어떤 주소를 사용하시나요? 지번주소? 도로명 주소?


2014년 1월 부터 전면적으로 정부에서 도로명 주소 사용지침을 내린 이후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제 자기집의 주소를 도로명으로 알고 있을듯 합니다.


사실 도로명 주소의 역사를 보자면 약 20년전 1996년 부터 정부에서 도입을 추진하였습니다. 그러다가 2007년 새 주소를 도입하는 내용을 담은 도로명 주소법을 시행하면서 전국적으로 도로명판과 건물번호판 설치가 추진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제 우리의 생활에서 익숙해진 도로명 주소의 의미와 그 속에 도로명주소에 담긴 비밀을 살펴보겠습니다.




■ 도로명 주소로 길 찾기


'서울 종로구 흥지문길 70'


만약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저 단 하나의 주소를 주면서 길을 찾아 오라고 한다면 어떻게 할까요? 인터넷 주소창에 네이버나 다음 지도를 검색할 수도 있고 네비에 찍어도 주소를 알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저 주소만 보고도 길을 찾을 수 있다면 믿겨 지시나요?


도로명 주소를 조금만 안다면 저 주소를 보고 바로 이런 대답을 할 수 있을겁니다.

'아~ 홍지문 길 골목으로 700미터 들어가서 오른쪽에 있는 집이네~'


모든 정보가 이미 주소 속에 들어있기 때문에 정말 간단하게 정보를 알 수가 있습니다.



자 그러면 지금부터 도로명 주소에 숨겨진 뜻을 살펴보겠습니다.



도로명 주소는 단 3가지만 확실하게 안다면 누구나 쉽게 목적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첫째, 도로명 주소 도로명 명명 기준>

△△대로: 폭 8차로 이상의 대로

○○로: 폭 2~7차로의 도로

■■길: ○○로 보다 좁은 길(골목길)


<둘째, 도로명 주소 건물번호 표기 기준>

건물 번호가 홀수면 도로의 왼쪽편

건물 번호가 짝수면 도로의 오른쪽편


<셋째, 도로명 주소 건물까지의 거리>

건물의 번호가 1 증가할때 마다 거리의 시작으로 부터 10미터씩 증가



그냥 무분별하게 붙은줄 알았던 도로명이나 건물 번호들이 이런 규칙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 정말 놀랍지 않나요?


따라서 처음 제시된 주소인 "서울 종로구 흥지문길 70"이 가진 비밀은을 풀어써 보겠습니다.


'흥지문길은 2차선 도로보다 좁은 길이고, 길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700미터 떨어진 지점의 오른쪽 건물' 이라는 것을 바로 알 수가 있습니다.


사실 요즘과 같은 세상에 스마트 폰으로 쉽게 위치를 알 수 있지만 간혹 골목으로 들어갔을때 지도를 봐도 헷갈릴때가 간간히 있습니다.


이럴때 골목의 시작부터 어느정도 떨어진 곳인지를 대충 가늠할 수 있다면 유용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 66, 68번 건물의 번호 차이가 2이니까 20미터가 떨어져 있습니다.


이런 도로명 주소는 이제 전입신고, 출생신고 등의 각종 신고, 부동산 거래공적서류 작성시 반드시 사용을 해야 하는 공식 주소가 되었습니다.

특히 질서 정연하고 깔끔하게 알 수 있는 도로명 주소를 사용하면 긴급시 경찰/소방등 긴급기관의 현장 도착시간이 빨라집니다.

이미 모든 OECD 국가들이 사용하고 있는 도로명 주소인 만큼 예전의 지번 주소에 비해 한단계 진화된 주소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도로명 주소의 종류, 예술적인 도로명 주소 간판들



도로명 주소 간판은 그 건물의 용도에 따라서 조금씩 모양이 달라지는 것도 재미있는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는 4각형이나 5각형 모양을 하고 있지만 우체국이나 문화재와 같이 특이한 건물에는 색다른 디자인의 간판이 달린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 하나 도로명 주소에 관련된 재미난 사실은 간혹 길을 가다보면 오른쪽 같은 특이한 간판을 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의 예술 작품이거나 가게의 간판이라고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사실 저것도 도로명 주소를 나타내는 표지판이라는 사실이 정말 재미있습니다.


각양각색의 다양한 개성을 가지고 있는 도로명 주소 표지판의 비밀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부터 주소를 단순 검색을 하기 위한 매개로 사용하지 말고 주소를 보면 대략적인 건물의 위치를 떠올릴 수 있게 잊지 말고 사용을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위 정보가 유용하셨다면 공감/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