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텍스 상가 오피스텔 호텔 부가가치세 환급하기 - 수익형 부동산 세금 환급 신청 방법

Posted by 랑쿤이
2017. 5. 6. 03:16 유용한 정보들


안녕하세요 랑쿤입니다.

오늘은 조금 생소한 세금에 관한 주제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최근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면서 분양을 하나 받게 되었습니다. 호텔, 상가, 오피스텔 등과 같은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임대사업자 등록을 하게 되면 총 분양가의 건물분에 해당하는 금액의 10%의 부가가치세를 환급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총 분양가 대비 약 8%의 환급액을 받을 수 있으니 그만큼 실 투자 비용이 줄어들게 됨으로 환급은 필수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금과 관련된 문제이다 보니 복잡하게 생각이 되어 세무대행에게 일정 수수료를 주고 맡겨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알아보면 홈텍스를 통해 수익형 부동산 세금 환급 신청법은 매우 간단한 과정입니다.


오늘은 홈텍스를 접속해 오피스텔, 상가, 호텔의 부가가치세 환급 신청절차를 살펴보겠습니다.



1. 홈텍스 접속 및 부가가치세 신고하기



부동산의 소유주 명의로 된 아이디로 홈텍스 로그인을 해 줍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신고/납부 를 [클릭] 해 줍니다.



신고 납부 화면에서 오른쪽 '세금신고'탭에서 '부가가치세'를 [선택]해 줍니다.



일반적으로 분양을 받은 후 초기 계약금 부터 시작하여 중도금, 잔금 모두 부가세 환급을 신청하게 됩니다.


만약 신고 기간이 마침 정기 신고기간과 맞물려 있다면 왼쪽의 '정기신고'를 누르시면 되지만 대부분은 정기신고 기간이 아니게 됩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환급을 빨리 받고자 한다면 오른쪽의 '조기환급신고'를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TIP

단지 기간의 차이일뿐 '정기신고'나 '조기환급신고'나 환급 신청 과정은 동일합니다. 따라서 '조기환급신고'를 클릭했을때 정기신고기간이라고 뜨면 '정기신고'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2. 부동산 부가가치세 환급정보 입력하기



처음 분양을 받은 후 계약서와 증빙 서류를 통해 발급받은 사업자 등록번호를 비롯해 모든 필요 정보들을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 합니다.



2번째 단계로 넘어오면 신고를 할 항목들을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이 지어지고 있는 중이기에 계약금, 중도금을 제외한 매출, 비용 등은 전혀 발생을 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줄의 '매입처별세금계산서 합계표''건물 등 감가상각자산 취득명세서' [체크]를 해 주시고 '저장 후 다음'을 [클릭]해 줍니다.



체크 후 넘어오게 되면 위의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은 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아래 쪽의 '매입세액'에서 (10)번 항목 '작성하기'를 눌러줍니다.



사업자등록 발급분의 [매입처수, 매수, 공급가액, 세액] 을 [입력]해 줍니다. 이는 시행사 측에서 전자메일로 송부를 해 주는 세금계산서에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보통 세액은 공급가액을 입력하면 10%가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입력완료]를 [클릭]해 줍니다.



(10)번란에 조금전 입력한 정보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11)번 항목을 작성을 해 줍니다.



먼저 건축/구축물의 [건수, 공급가액, 세액]을 입력을 해 주고 아래의 합계에도 같은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입력완료]를 [클릭]해 줍니다.



조금전 (10)에 입력한 정보들이 (11)로 내려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 환급받을 세액이 맞는지 확인을 해 줍니다. 금액에 이상이 없다면 환급받을 계좌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이제 모든 단계가 거의 끝이 났습니다. '신고서 입력완료' 를 [클릭]해 주세요.



3. 신고서 제출 및 제출내역 확인하기



최종적으로 다시 한번 입력한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는 창이 뜨고 '신고서 제출하기'를 [클릭]을 하면 확인 메세지가 뜨면서 신고가 완료가 됩니다.



접수 내용 확인하기에 체크를 한 후 신고내역 확인을 클릭을 하면 다음과 같이 정상적으로 신고가 접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 내역을 확인하고 싶으면 접수번호(신고서 보기)를 클릭을 하시면 자신이 입력한 정보들을 다시 볼 수가 있습니다.



4/17일 자로 환급 신청을 하였고 약 10일 후인 4/28일 환급이 되어 입금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경험상 최장 15일 내에는 환급이 이루어졌던 것 같습니다.


어렵게만 여겨졌던 홈텍스 부가가치세 환급 신청 직접 해보면 정말로 간단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행사에 모든것을 맡길 수도 있겠지만 이처럼 간단한 부동산 부가세환급은 직접하여 그 비용을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Fin.